혈당 안정을 위한 식사습관

오늘은 필자가 건강관리 중 기초 중 기초라고 언급한 혈당. 그 중에서 식습관을 통한 혈당조절에 관하여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혈당 조절은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이 혈당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식습관의 변화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필자 역시 혈당 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은 이후,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왔다. 이 글에서는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혈당 안정을 위한 식사습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아주 약간의 수고로움이 있을 수 있지만, 약간의 노력으로 큰 변화를 이루어낸다면 그것만큼 가성비 있는 행동이 있을까. 과거 필자가 코로나로 인해 건강이 얼마나 안 좋아졌는지에 대해서는 과거 포스팅(https://100worthing.com/건강-코로나-이후의-중요성에-대해서/) 을 참고하면 앞으로 혈당관리를 얼마나 잘 해나가야 할 지 글에 집중하기 좋을 것이다.

1. 규칙적인 식사 시간

혈당을 안정시키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지키는 것이다. 필자는 과거 불규칙한 식사 시간으로 인해 혈당 수치가 자주 요동쳤던 경험이 있다. 사실 현대 직장인들이 규칙적인 식사를 하기란 쉽지 않다. 야근과 더불어 회식까지 겹치게 된다면 예상하지 못한 식사까지 더해져 더더욱 힘들것이다. 하지만 변화가능 한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내가 주도적으로 정할 수 있는 아침 첫 식사가 바로 그것이다. 규칙적인 아침 첫 식사는 하루의 첫 끼로서 그날 내 몸의 첫 혈당을 조절하기에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 규칙적으로 아침식사를 함으로써 몸은 일정한 간격으로 에너지를 공급받게 되고, 이는 혈당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복합 탄수화물 섭취하기

들어보았는가? 언론이나 매스컴에서 많이들 언급한 복합 탄수화물을 말이다. 흰 쌀과 같은 단순 탄수화물 대신 잡곡, 귀리와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도 혈당 관리에 중요하다. 복합 탄수화물은 소화 및 흡수가 느리게 진행되어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만들어준다. 필자는 이전에 빠른 에너지를 원하는 마음에 단순 탄수화물에 의존했던 적이 있으나, 복합 탄수화물로 전환한 이후 혈당 수치가 더욱 안정되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구하기 쉬운 단순 탄수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제품을 고를 때 약간의 주의를 기울이는 첫 걸음이 나에게는 큰 걸음이 될 것이다. 이에 관해서는 추후에 더 다루어 보도록 하자.

3.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섭취하기

섬유질은 혈당 상승을 늦추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식물성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위에서 언급한 복합탄수인 정제되지 않은 곡물, 채소, 과일 등을 섭취하면 좋다. 필자는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으로 전환한 이후, 혈당 관리가 더욱 용이해졌다고 느꼈다. 왜 섬유질이 혈당상승을 억제하는지 아는가? 바로 위에서 바로 직접적인 당분흡수를 섬유질을 통해 막고, 완만한 혈당상승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에 더 나아가, 이를 이용하여 식사시에 순서를 바꾸어 섭취하는 것 역시 혈당을 조절하는데 하나의 팁이 될 수 있다.

4. 단 음식과 가공식품 줄이기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가공식품은 혈당 수치를 급격히 상승시키는 주범이다. 필자는 과거에 달콤한 간식과 가공식품을 자주 섭취했었는데, 이런 식습관을 개선한 이후 혈당 수치가 눈에 띄게 안정화되었다. 요즘 우리 주위에서 과당이 포함된 음료나 달콤한 비버리지 등을 너무나 쉽게 구할 수 있다. 과당은 몸의 혈당을 직접적으로 올리는 요인이다. 필자 역시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어김없이 남들이 들고 다니는 음료들을 마시게 되는데 무분별하게 과당음료를 섭취하게 되면서 혈당이 치솟은 적이 있다. 이 글을 읽은 독자들은 앞으로 섭취시에 영양정보 성분을 보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면 좋겠다. 이와 관련해서도 나중에 더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혈당 안정을 위한 식사습관은 일상 생활에서도 충분히 실천 가능하다. 필자의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듯,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지키고, 복합 탄수화물과 섬유질을 섭취하며, 단 음식과 가공식품을 줄여 혈당을 안정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글 중간중간에 필자의 경험의 팁들을 실생활에서 천천히 적용시킨다면 분명 좋은 성과가 있으리라 보장한다.